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생물 불균형과 자가면역 질환의 발생

미생물 불균형과 자가면역 질환의 발생

 

건강한 신체 조직에 대한 면역계의 비정상적인 공격을 특징으로 하는 자가면역 질환은 류머티즘 관절염, 1형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포함합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상태는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증거는 장내 미생물총의 세균 불균형이 이러한 질병의 발병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미생물 군집과 면역 체계 사이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면 자가면역 질환의 메커니즘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치료 개입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군집과 면역체계의 상호작용

 

인간의 장에는 영양분 대사, 병원체로부터의 보호, 면역 체계의 발달과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수조 개의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면역 체계는 차례로 장내 미생물 군집을 형성합니다. 이 양방향 관계는 항상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세균 불균형과 자가면역 질환을 연결하는 메커니즘

 

분자 모방: 특정 미생물 항원은 숙주 항원과 매우 유사하여 면역 체계가 미생물과 숙주 자체 조직 모두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면역 조절 변경: 건강한 미생물군집은 조절 T 세포의 발달과 항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에 기여합니다. 미생물 불균형은 이러한 균형을 염증 유발 상태로 전환시켜 자가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 투과성: "장 누수 증후군"으로도 알려져 있는 장 투과성 증가로 인해 미생물 항원 및 기타 염증 분자가 혈류로 들어가 잠재적으로 자가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험적 증거

 

여러 연구에서 장내 미생물의 특정 변화와 다양한 자가면역 질환 사이의 연관성이 입증되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RA): RA 환자는 비피도박테리아와 같은 일반적인 공생 박테리아의 수준이 감소하고 프레보텔라 코프리(Prevotella copri)와 같은 병원성 박테리아의 유병률이 증가하며 이는 질병 심각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1형 당뇨병(T1D): 연구에 따르면 나중에 제1형 당뇨병이 발생한 어린이는 다양성 감소, 젖산 생성 및 부티레이트 생성 박테리아 감소 등 발병 전 장내 미생물 구성에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발성 경화증(MS): MS 환자는 S 수준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써모필러스, L. Casei _L. paracasei_Methanobrevibacteriaceae _Akkermansia_와 같은 종의 증가와 함께 면역 기능과 질병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치료적 개입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살아있는 유익한 박테리아)와 프리바이오틱스(이러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를 보충하는 것은 건강한 미생물 균형을 회복하여 잠재적으로 자가면역 반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가면역 질환 관리에 있어 특정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시험이 진행 중입니다.

 

대변 미생물군 이식(FMT)

 

FMT는 건강한 기증자의 배설물을 환자에게 전달하여 유익한 미생물로 장내 재집락화를 목표로 합니다. 주로 Clostridium difficile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FMT는 장내 미생물을 재설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가면역 질환에 대한 치료법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식이 요법

 

식단은 장내 미생물군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섬유질, 항산화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단은 건강한 미생물군집을 촉진하는 반면, 고지방 및 고당 식단은 세균불균형 및 염증 상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론

 

미생물 불균형과 자가면역 질환 사이의 관계는 유전적, 환경적, 면역학적 요인을 포함하여 복잡하고 다면적입니다. 장내 미생물군집은 면역 반응 조절과 면역 내성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생물 불균형이 자가면역 병리에 기여하는 메커니즘을 더 깊이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쇠약해지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표적 미생물 개입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향후 연구는 시간 경과에 따른 미생물 변화를 추적하기 위한 종단적 연구와 자가면역 질환 결과에 대한 미생물군유전체 표적 치료법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중재적 연구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 유망한 분야는 자가면역 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고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받는 수백만 명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